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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hibition/Painting&Prints

제12회 BELT2008 선정작가展

by @artnstory 2007. 12. 25.

젊은 작가들의 작품이라 그런지, 신선하다,
색채가 그렇고, 아이디어가 그렇고, 감각이 그렇고, 이야기가 그렇네...
BELT전으로 판화 가 건재한 걸 매년 알 수 있어서 좋다.

2008_0109 ▶ 2008_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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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희_Appetite_리토그래프_140×100cm_2007

일상으로부터 탈출을 원할 때 사람들은 대부분 자연과 인적이 드문 한적한 공간을 꿈꾸지만 생각을 바꿔 우리의 세계를 작고 재미있는 공간으로 보면 어떨까. 피곤한 아침 사람들에 치이며 몸을 싣고 가는 만원 전철을 집에 있는 옷 서랍 속으로 유머러스 하게 생각한다면 짜증나는 전철 속 상황들도 여유 있게 견딜 수 있다. 취업, 입시 등 경쟁에서의 실패도 둥글게 말아 놓은 옷 뭉치 속에서 떨어져 나온 옷가지로 생각한다면 훌훌 털어버리고 다시 용기 내어 도전할 수 있다. 이렇게 은유를 통한 유희적 시각으로 우리 주위에서 볼 수 있는 많은 물건들, 장소들을 비현실적인 작은 해프닝들이 일어나는 공간으로 표현하고 있다. 아래로 늘어뜨려진 털실 사이로 옷가지들이 비집고 나오기도 하고, 국수 면발 사이로 그것을 먹기 위해 식욕에 사로잡힌 사람들이 입을 크게 벌리고 등장하기도 한다. 주위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이지만 그 크기가 현실세계와는 반대가 되어 더 커야 할 것이 작게 줄어들고 작았던 것이 커지는 등 공간의 크기관계를 역전시키고 장난을 치고 싶어하는 듯 숨바꼭질 하는 이미지를 보여준다. 생활에 치여서 정신적으로 피곤하고 어디론가 떠나고 싶을 때 나 자신을 작게 만들어 옷 서랍 속으로, 싱크대 속으로, 냉장고 속으로, 이불 속으로 여행을 다녀오면 멀리 여행을 떠나지 않더라도 어디서든 자유로워지는 기분을 느낄 수가 있다. 나는 이러한 작업을 통해 세상을 재미있게 보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김소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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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희_Blue Dinner_컬러 프린트, 나무에 아크릴채색_32×32×32cm_2006

본인은 유년의 순수를 소망하고 그 소망을 현실화하기 위한 작업을 한다. ‘만들기’는 유년시절의 대체놀이로써 본인의 기억 속 공간을 미니어처로 제작하고, 이를 사진으로 촬영, 확대하여 마치 현존하는 공간인 것처럼 실제성을 부여하며, 컴퓨터에서의 조작과정을 거쳐 프린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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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희_The bathtub_혼합재료_20×20×20cm_2004

과거 기억의 공간은 ‘회상’이라는 회로를 거쳐 삭제, 왜곡, 편집되어 회귀한다. 회귀된 기억을 조형화한 공간 속 미니어처는 단순히 과거와 동일한 공간의 어떠한 물체의 축소판이 아닌, 본인 유년의 감성이 담긴 기억 속 공간을 구성하는데 있어 중요한 구성체가 된다. 미니어처에서 사진, 사진에서 디지털 프린트, 디지털프린트와 실제 공간, 각각의 매체간의 상호작용을 이루며 판에서 판으로 옮겨지는 과정을 가지고 있다. ■ 신경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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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숙_Unsavory_디지털 프린트, 콜라그래프_100×70cm_2007

紅不甘醬(홍불감장) ● 빛깔은 붉으나 맛이 쓴 간장. <비유> 겉으로는 좋아도 속은 신통치 않은 것. '겉모습만 화려하고 내적 가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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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혜정_Eternal Burden_에퀴틴트_20×17cm_2001

나의 작품은 현시대를 살아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감정들과 무의식 속에서 분출되는 일종의 욕구 따위의 것들을 이미지로 발산함으로서 정신적 쾌감을 얻는다. 이러한 일련의 작업 행위는 스스로 자신을 다스리는 방법이기도 하며 억압되었던 감정을 즉흥적으로 표출함으로서 사회적 행동 영향으로부터 생겨난 잡념과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아를 찾고자 하는 하나의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 감정의 표출로서의 작품에 나타나는 특징은 지극히 개인적이고 내적인 언어를 은유적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으로 자서전적인 모습을 보여주는데, 그것은 내가 나의 개인적인 삶 속에서 얻어지는 감정의 부산물들을 끄집어내어 펼쳐 보여주는 작업을 통해 세상과 소통하고 하는 것이다. 이렇듯 나는 드로잉된 사람과 동물들, 혹은 또 다른 형상으로 변형된 자신을 표현하면서 본인의 잠재의식에 내재되어 있는 생각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것은 한 인간으로 현대 사회를 살아가면서 경험하고 느끼는 불안감이나 우울함, 혐오감, 기쁨, 슬픔 등과 같은 아주 일상적인 사소한 감정들, 그러나 나에겐 너무도 커다란 문제들 다가오는 내면세계에 대한 이미지들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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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선주_Benjamia&Doll_혼합재료_60×60cm_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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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선주_The Cozy Room_혼합재료_55×79cm_2005

최선주의 그림은 이처럼 꿈을 꾸는 것 같고, 마치 작가 자신의 꿈속을 들여다보는 것 같다. 현실에 발붙이고 있기보다는 현실에서 벗어나 있는 것 같다. 이러한 비현실적이고 초현실적인 느낌은 작가의 그림들에서 나타난, 사물들을 평면적으로 열거하는 방식과도 통한다. 즉 사물들이 일상적이고 상식적인 맥락에서처럼 배경화면과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 배치돼 있다기보다는, 이런 관계로부터 동떨어져 마치 무중력의 공간 속을 부유하는 듯 붕 떠 있는 느낌이다. 사물들은 더 이상 중력의 제약을 받지 않을 뿐더러, 그 크기마저도 일상적이고 상식적인 맥락을 벗어나 있다. 배경화면과의 유기적인 관계로부터 일탈해 있는 사물들, 무중력의 공간 속을 부유하는 듯 붕 떠 있는 사물들, 그 크기가 엇비슷한 사물들, 중력과 원근법의 제약을 받지 않는 사물들이 그림을 평면적으로 느끼게 하며, 비현실적이고 초현실적으로 느끼게 한다. 이러한 비현실적인 느낌이 작가의 꿈꾸기와 통한다. 작가는 말하자면 꿈을 꾸면서 사물들을 공간 속으로 띄워 올리고, 무의식과 욕망을 풀어 헤치며, 현실을 비현실로 전이시키는 것이다. ● 《꿈꾸는 사물들, 꿈꾸는 이미지들》展 전시서문 중에서 ■ 고충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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