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hibition/Photography&Media

~6명의 사진전.

by art holic 2007. 9. 26.

http://www.gallerylumiere.com

갤러리 뤼미에르

PASSION FOR ART MISSION FOR MONEY
2007.9.20~11.29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계의 거장들이 컴퓨터 그래픽 작업을 가미한 사진전이다.
사진을 찍고, 작가의 창조적인 의도를 컴퓨터 그래픽 작업으로 재창조하여 새로운 사진을 재탄생시킨 것이라 보면 될 것이다. 색, 구도, 명도 조절까지  완벽하게 작가의 구미에 맞게 만들어진 이 작품들은 "픽쳐레스크 사진"이라 불러야 할 것이다.
반면, 앙리 까르띠에 브레송 은 무작정 기다린다, 그 찰나의 순간을 위하여. 셔터를 눌러야하는 순간을 찾아 사진으로 남기고, 관객은 사진전에서 바로 그 작품을 만나게 된다.




작가 소개
 
어빙 펜 Irving Penn (1917~)
사용자 삽입 이미지
 Irving Penn
Ranunculus/Ranunculus asiaticus, 55x46cm
2006, Digital pigment print with UltraChrome Pigmented Inks on Epson Enhanced Matte Paper mounted to board

1917년 미국에서 태어난 Irving Penn은 사진 계의 거장이다. Irving Penn은 Vogue에서 60년간 상업 사진가로 활동하였으며 정물, 인물, 패션사진의 장르를 탁월하게 다루었다.

Irving Penn은 생물학적 신비를 표현한 꽃이라는 장르를 무려 40년 이상 작업해 왔다.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그의 예술적 가치가 뛰어난 이 작품들의 특징은 우아함과 세련미에 있다. 정확하고 섬세하게 묘사된 꽃은 렌즈 앞에 있는 대상을 카메라가 기록할 수 있는 한 충실히 보여주고, 사진은 각각의 나선과 꽃잎, 줄기, 수술을 엑스레이로 찍 듯이 아주 솔직하게 담고 있다.

Irving Penn의 작품들은 주요 박물관에서 폭넓게 전시 되었다. 그리고 작년에 워싱턴의 국립 미술관(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은 2002년 작가가 박물관에 기증한 90개가 넘는 사진들을 “Irving Penn: Platinum Prints” 라는 주제로 전시하였다. 1997년 그는 중요한 프린트들과 아카이브 자료를 Art Institute of Chicago에 기증하였다. 또한 그의 작품은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Moderna Museet, Stockholm에 소장되어 있다.




로레타 룩스 Loretta Lux (1969~) 클릭~

사용자 삽입 이미지
 Loretta Lux
The Waving Girl, 45x45cm
Ilfochrome, 2000


사진가이기 이전에는 화가였던 Loretta Lux는 이렇게 말한다: “내가 화가가 아니었다면 나는 이러한 이미지들을 만들어 낼 수 없었을 것이다…나는 나의 그림들의 구조를 조심스럽게 구성하고 형태와 색상을 화가가 캔버스에서 작업하듯이 정리한다.”

독일출신의 포토그래퍼 Loretta Lux 작품의 기원은 디지털이다. 그녀는 주로 디지털을 이용해 사진과 회화를 컴퓨터로 혼합시킨다. 포토샵의 단계적인 컨트롤로 아이들과 배경들에 특유의 창백함을 표현한다. 각 아이들은 그들 하나 하나가 간직하고 있는 단점들에서 아름다움과 신비스러움을 지니고 있다.




레타 피어 Leta Peer (1964~)


사용자 삽입 이미지
 Leta Peer
To Inhabit a Place #4, 100x145cm
Ilfochrome, 2005

스위스 태생의 Leta Peer는 스위스 바젤의 Schule fur Gestaltung 학교에서 페인팅을 공부했다. Leta Peer에게 페인팅이라는 장르는 사진보다 진행 속도가 느리지만 작품을 제작하는데 있어 초기 과정을 나타내는 수단이다. 그녀의 사진은 그려지고 찍힌 사진에 동일하게 진행된 전체적 프로젝트로서 작가의 왕성한 활동과 작품을 반영한다. 사진 방식이 곧 페인팅의 방법이 된다.

Leta Peer가 2005년 초 Augsburg로 여행을 하고 계획중인 전시회를 위한 방을 관찰한 후, 그녀는 ‘To Inhabit A Place’라는 타이틀을 결정하였다. 작가는 리노베이션 되고 있는 18세기 로코코 궁전 Schaezlerpalais의 웅장한 장소를 사진으로 찍었다. 그런 다음 스위스 산의 풍경을 그린 작가의 작품과 병렬시켰다. 그녀는 그림과 사진, 자연과 문화의 관계에서 인상적인 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궁전에 이와 같이 배열한다.




턴 혹 Teun Hocks (1947~)


네덜란드에서 출생한 Teun Hocks은 부조리에 대하여 끊임없이 고민하는 작가이다. 그의 작품에서 보여주고 있는 날카로우면서도 지각적인 이미지들은 흥미 있는 작가일대기의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사진 속에서 작가는 양복과 타이, 흰색 셔츠를 완벽하게 입고 기묘하게 빛을 발하거나 예리한 풍자적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 Teun Hocks의 이미지들은 흔히 겪을 수 있는 일상적인 소재를 선택하여 그 속에서 겪는 고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작가는 유머를 이용하여 우리를 유혹하고 위로한다. Teun Hocks의 작품은 유럽, 아시아, 그리고 북미에 이르는 전 세계에서 전시되고 있다.




엘코 블랑 Eelco Brand (1969~)


Eelco Brand은 1969년에 네덜란드에서 태어났다. 1993년 이래 그는 유럽 각지에서 페인팅과 컴퓨터 애니메이션 작업을 동시에 선보였다. 그의 작품들은 바로 대자연과 미디어 세계 속의 접목으로 이뤄낸 아름다움을 우리에게 선사하고 있다. 그의 의도적 작품방식은 궁극적으로 우리가 보는 시각, 즉 보는 것과 보지 않은 것에 대한 것이다.

1990년 초반의 순수 페인팅 작업에만 헌신해 왔던 그이지만 혁신적인 뉴 미디어 - 스캔 한 사진들과 컴퓨터 제작 - 를 이용한다.

평론가들은 Eelco Brand의 비디오 작품들이 마치 “움직이는 페인팅” 이라는 극찬을 아끼지 않았으며 이러한 그의 예술 작업에서 보여지는 픽셀과 컴퓨터 마우스의 역할들은 브러시와 피그먼트(채색)로의 결합이 대체 된 실 예이다. 이것은 작가의 오랜 투자와 노고가 담긴 디지털의 최종 마무리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요셉 슐츠 Josef Schulz (1966~)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Josef Schulz / Courtesy Gallery Lumiere
Form #09, 120x156cm
C-print/Diasec, 2004


뒤셀도르프 쿤스트 아카데미(Kunstakademie Dusseldorf)에서 독일사진의 대가인 베른트 베허(Bernd Becher)와 토마스 루프(Thomas Ruff)에게 사사 받은 Josef Schulz는 독일 현대 사진의 계보를 이어받은 차세대 작가이다.

Josef Schulz의 사진 속의 엄격하고 제한된 건축물의 구조와 색은 흡사 추상주의 회화의 면과 선을 연상시키기 충분하다. 사진 속의 사물은 마치 또 다른 4차원 공간으로 이동한 것처럼 그 곳에는 건축물과 그것의 배경 이외에는 그 어떤 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건축물의 이름, 그 곳을 이용하는 사람들, 지나가는 자동차들, 시간 등을 가늠할 수 있는 모든 실마리는 제거되어있다.

Josef Schulz에게는 카메라의 셔터가 눌려지는 순간과 동시에 모든 사진의 과정이 끝나는 것이 아니다. 그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사진을 촬영한 후 디지털 작업을 덧붙여 사진 속 주제를 좀 더 구조적이고 추상적인 모티브로 재현하는 이 과정 역시 예술적 ‘행위’이며 이것을 거친 후에 완벽한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 믿는다.




Yun Lee (1967~)


국제 사진상 LIPA (Lumiere International Photography Award)는 2006년 갤러리 뤼미에르가 세계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차세대 젊은 작가들의 작품 활동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큰 세계 무대로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 역할을 하기 위해 제정하였다.

Yun Lee는 뒤셀도르프 쿤스트아카데미에서 수학했고 조각과 설치 미술의 거장인 제니스 쿠넬리스 (Jannis Kounellis)에게서 수제자로 임명 받았고, 세계적인 사진가이자 스승이었던 토마스 루프 (Thomas Ruff)의 추천으로 LIPA의 제 1회 수상자로 결정 되었다.

독일에서 활동을 하고 있는 Yun Lee의 작품은 감성적이며 동시에 철학적이다. 2004년에 시작된 Private World 시리즈는 가장 전통적인 순수미술의 장르인 초상(Portrait)과 정물(Still Life)을 접목시켜 완벽한 시각적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형태의 시각 예술로 재탄생 된 작품이다.


'Exhibition > Photography&Medi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덴마크 비디오 아트 페스티발 - Subtle Whispering  (0) 2007.10.09
Nam Jun Paik  (0) 2007.09.26
쉘위댄스  (0) 2007.09.13
[한국현대사진의 풍경]  (0) 2007.09.11
~에드윈 반델 하이드 개인展  (0) 2007.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