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 News

ART LECTURE 2010 At Artsonje

by @artnstory 2010. 3. 24.

아트선재센터 아트홀 B1 www.artsonje.org

강연자_주은지(뉴 뮤지엄, 키스 해링 디렉터 및 교육과 공공 프로그램 큐레이터)

주최_SAMUSO 주관_아트선재센터 후원_Tiffany Korea

참여방법(정원 250명) 이메일 사전예약_press@samuso.org(참여자명/연락처/소속 기재)

* 상기 일정은 미술관의 사정에 따라 변경이 될 수 있습니다. * 당일 좌석은 비지정석이며 이메일 신청자에게 우선권이 있습니다. * 단체 참여는 대표자 성함 및 연락처와 참여 인원수를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ART LECTURE At Artsonje"는 티파니 코리아의 후원으로 SAMUSO에서 동시대 예술 분야에서 실험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는 각 분야 전문가들의 강연을 대중에게 선보이고자 2009년에 개설하여 매년 1~2회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본 강연은 동시대에서 예술이 생성하는 담론과 다양한 시각을 제시함으로써 잠재적인 창의력을 자극하고, 대중의 예술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증대시키고자 마련되었다. 2ND ART LECTURE At Artsonje "Towards a curatorial practice" ● "ART LECTURE At Artsonje" 의 두 번째 강연이며 2010년 첫 번째 프로그램으로 4월 2일 아트선재센터에서 제53회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의 첫 해외 커미셔너였으며, 미국 뉴뮤지엄(New Museum)의 키스 해링 디렉터이자 교육과 공공 프로그램의 큐레이터인 주은지의 강연이 진행된다. ● 주은지는 이번 강연에서 뉴뮤지엄과 베니스 비엔날레 등 최근 몇 년 간의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살펴봄으로써, 담론과 전시 및 레지던시 활동들이 동시대 작가들을 지원하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형성하게 되는지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2009년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의 "응결: 양혜규(Condensation: Haegue Yang)", 뉴뮤지엄의 프로그램인 "Museum as Hub"와, 닉힐 초프라(Nikhil Chopra)의 퍼포먼스 "Yog Raj Chitrakar: Memory Drawing IX" 등 여러 형태의 활동 사례를 통해 동시대 큐레이터의 현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 본 강연은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창의적 대안을 제시하는 문화활동가로서의 큐레이터의 역할을 주은지의 전시•교육•공공의 분야를 넘나드는 실험적인 기획사례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국내의 미술기획 현장에 적용 가능한 실질적인 방안들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Art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회 세계비엔날레대회  (0) 2012.09.12
과학토요토크3회 대전  (0) 2012.09.03
THE ARMORY SHOW  (0) 2009.02.27
권기수 레이저 쇼  (0) 2008.11.25
빌 비올라  (1) 2008.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