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hibition/Installation & Sculpture

제 2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

by @artnstory 2007. 10. 18.
ANYANG PUBLIC ART PROJECT 2007
2007.10.20~11.19
apap.anyang.go.kr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술감독_김성원 Sung Won Kim
공동기획
김성원 APAP2007 예술감독
김승덕_프랭크 고트로 Le Consortium Contemporary Art Center


APAP ● APAP는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nyang Public Art Project)의 약칭으로, 문화와 예술을 도시 개발과 발전의 중심 개념으로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 공동체에 생기를 불어 넣으며, 지역 구성원들로 하여금 창조적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공공예술프로젝트이다. APAP는 공공 장소에 설치되었지만 주변 환경과 괴리되거나 지역 구성원들로부터 외면 받아 온 조각품 야외 설치 작업과는 차별화된다. APAP는 관과 전문가 그룹의 협업을 통해 지역 구성원들과의 소통을 시도하고 지역 사회의 자연 . 문화 . 역사 등을 환기시킬 수 있는 새로운 공공예술 개념을 도시 전체로 확대시키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한다. 더불어 예술작품을 통해 도시를 미화하는 현실을 넘어, 지역 구성원들로 하여금 지역 문화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개입을 이끌어 냄과 동시에 지역 문화의 새로운 문화적 의미를 생산해 내고자 한다.

APAP 2007 ● 제2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APAP 2007)는 김성원(APAP 2007 예술감독), 김승덕 그리고 프랭크 고트로(Le Consortium Contemporary Art Center) 3인의 공동기획으로 진행된다. APAP 2007은 ‘전유 APPROPRIATE’, ‘재생 REGENERATE’, ‘전환 TRANSFORM’이라는 3개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안양(평촌)이라는 도시 맥락을 현대 예술을 통해 재발견하고, 도시의 정체성을 새롭게 고안하고자 한다. 그리고 기존 도시 맥락을 예술적으로 전유함으로써 지역 구성원에게 공공장소의 예술작품을 ‘자기화’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APAP 2007은 작가와 지역 구성원 모두에게 도시(안양 평촌)에 대한 예술적 전유의 가능성을 확대하며, 이를 바탕으로 도시의 일상과 환경을 재생하고, 안양시가 갖고 있는 기존 도시 맥락을 새로운 네러티브로 전환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내고자 한다. APAP 2007은 국내외에서 초대된 46여명의 작가들이 안양시 평촌지역을 대상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되며, 영구설치 프로젝트와 임시 설치 프로젝트로 나뉘어 보여진다.


안양공공예술재단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부림동 시민로 205 안양시청
Tel. 031_389_5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