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mien Hirst : Retrospective at Tate Modern
영국 테이트 모던 미술관(Tate Modern Museum)
데미안 허스트(Damien Steven Hirst)의 Retrospective 전시를
4월부터 9월까지 진행합니다.
영국에서 제일 부유한 아티스트인(2010년 조사에서 4000억)
데미안 허스트는 죽음을 작품의 주요 테마
(4.3m The Physical Impossibility of Death in the Mind of Someone Living
damien hirst, the physical impossibility of death in the mind of someone living, 1991 glass, painted steel, silicone, monofilament, shark and formaldehyde solution photographed by prudence cuming associates, © damien hirst and science ltd. all rights reserved, DACS 2012
첫 번째 ‘동물’ 설치 작품인 A Thousand Years 가 1990년 친구인 칼 프리드만과 빌리 셀먼과 함께 준비한 “warehouse” 쇼인
Modern Medicine and Gambler라는 전시에서 소개되고 자신의 후원자가 된 찰스 사치를 만나게 된 후부터 점점 명성을 얻게 됩니다.
damien hirst, a thousand years, 1990 (installation view)
glass, steel, silicone rubber, painted mdf, insect-ocutor, cow's head, blood, flies, maggots, metal dishes, cotton wool, sugar and water
photographed by prudence cuming associates
© damien hirst and science ltd. all rights reserved, DACS 2012
세계 최대 광고 에이전시 중 하나인 사치&사치(Saatchi&Saatchi)의 공동 창립자 중 한 사람인 찰스 사치(Charles Saatchi)는
그 후 데미안 허스트에게 원하는 작품을 무엇이든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
그런 후원을 통해 데미안 허스트는 1992년 사치 갤러리에서 영 브리티시 아티스트(Young British Artist)
이때 그 유명한 The Physical Impossibility of Death in the Mind of Someone Living 라는 타이거 상어 사채 작품을 전시합니다.
(이 작품의 제작에 1억원 정도가 들었다고 하며 상어는 호주의 인가된 어부에게 잡힌 것으로 천 만원 정도에 구입하였다고 합니다)
뉴욕타임즈는 2007년 이 작품에 대해 이렇게 설명하였습니다.
“허스트는 종종 마음을 튀기려한다. 그러나 그 방법은 매우 직접적이면서 종종 본능적인 경험을 주는 것이다.
이 작품의 제목을 생각해 보면 상어는 당신이 만나기 전까지 잡을 수 없는 유리 상자 안에 매달려 침묵하는 삶과 죽음의 형상이다.
이는 악마적이면서 죽음과 가까운 형상으로 살고자 하는 선천적인 악마적 욕구를 준다.”
damien hirst, the physical impossibility of death in the mind of someone living, 1991 glass, painted steel, silicone, monofilament, shark and formaldehyde solution photographed by prudence cuming associates, © damien hirst and science ltd. all rights reserved, DACS 2012
1992년 뉴욕 코헨 갤러리에서 열린 전시에서는 Pharmacy 라는 설치 미술
선반에 올려진 알약들은 상단에 머리를 위한, 중간에는 내장을 위한, 그리고 하단에는 발을 위한 약을 배치하여 인간의 신체와 같은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이 작품 역시 죽음이라는 그의 테마와 연관되어 있는데, 죽음을 막아내지 못하는 이런 알약들의 나열을 통해 인간의 끊임없는 삶에 대한 욕망과 의료술에 대한 믿음?
“나는 사람들이 왜 예술이 아닌 의술을 아무런 의문 없이 맹신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damien hirst, pharmacy, 1992 glass, faced particleboard, painted MDF, beech, ramin, wooden dowels, aluminium, pharmaceutical packaging, desks, office chairs, foot stools, apothecary bottles, coloured water, insect-o-cutor, medical text books, stationary, bowls, resin, honey and honey dimensions variable tate, photographed by prudence cuming associates, © damien hirst and science ltd. all rights reserved, DACS 2012
damien hirst, pharmacy, 1992 glass, faced particleboard, painted MDF, beech, ramin, wooden dowels, aluminium, pharmaceutical packaging, desks, office chairs, foot stools, apothecary bottles, coloured water, insect-o-cutor, medical text books, stationary, bowls, resin, honey and honey dimensions variable tate, photographed by prudence cuming associates, © damien hirst and science ltd. all rights reserved, DACS 2012
1993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열린 전시에서는 또 다른 ‘동물 사체’ 시리즈인 Mother and Child Divided 란 작품을 내놓았으며,
(소와 송아지의 사체를 포름알데히드 등으로 처리하여 각각의 상자에 넣은 작품)
Mother and Child Divided, 1993. Glass and steel tanks, GRP composites, glass, silicon, cow, calf and formaldehyde solution in four parts: 190 x 323 x 109 cm, 190 x 323 x 109 cm, 103 x 169 x 63 cm, 103 x 169 x 63 cm image from c4gallery.com
1994년 런던에서 있었던 전시에서는 양의 사체를 이용한 Away from the Flock 라는 작품을 공개하였습니다.
전시 중 Mark Bridger라는 옥스포드의 아티스트가 갤러리에 들어와 양의 작품에 검은색 잉크를 쏟아 Black Sheep이라고 명명한 사건이 있었는데요.
이 사건으로 이 아티스트는 나중에 고소당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작품은 천 파운드의 비용으로 다시 복원되었고요.
Away from the Flock, 1994 Glass, painted steel, silicone, acrylic, plastic, lamb and formaldehyde solution displayed: 960 x 1490 x 510 mm © Damien Hirst and Science Ltd. License this image
1995년에 허스트는 영국의 젊은 아티스트를 선정하는 터너상을 수상하였으며
뉴욕에서는 방문객들에게 공포를 준다는 이유로 부패된 소와 황소가 소재가 된 Two Fucking and Two Watching 작품의 전시를 금지하기도 합니다.
Two Fucking and Two Watching from artPORTAL
1997년에는 자신의 자서전과 아트북을 발간하였으며 1999년에는 Blur의 멤버인 알렉스 제임스와 함께 Fat Les라는 밴드를 구성하기도 하였으며
Fat Les's Vindaloo Album Cover from Wiki
2002년엔 자신의 절친인 The Clash의 리드 보컬 Joe Strummer가 심장마비로 사망한 것을 계기로 담배와 술을 끊고 젊은 뮤지션을 위한 펀드를 만드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
Untitled -- Spot Mini, 2000 Phillips, de Pury & Co., London, Oct. 13, 2007 Image from artnet
누구나 그릴 수 있는 이 점회화 에서 중요한 것은 작품을 제작하는 행위자가 아니라, 누구의 개념과 아이디어에 의해 작품이 제작되었는지가 중요한 점
Damien Hirst: LSD. Courtesy Gagosian.© Damien Hirst/ Science Ltd, 2012Photography Prudence Cuming Associates
Damien Hirst: Installation at Gagosian Chelsea (W. 21 St.) © Damien Hirst/ Science Ltd, 2012, Photography Prudence Cuming Associates Images from artsjournal.com
2003년 9월 런던 큐브 갤러리에서 열린 전시에서는 총 200억 이상의 수입을 걷어 들이는데요. 조각 작품이었던 Charity는 한국의 김창일 아라리오그룹 회장이 30억 정도에 구매 하였다고 합니다.
2007년 5 월에 열린 화이트큐브 갤러리 전시에서는 18세기의 해골에 1,100 캐럿이 넘는 다이아몬드를 장식한
For the Love of God 총 300억원 가까이 하는 8601개의 다이아몬드가 사용
For the Love of God, sculpture by Damien Hirst, platinum cast of a human skull covered with 8,601 diamonds. Copyright of photo not stated, but copyright of the artwork is that of Damien Hirst. Retrieved from Daily Telegraph, 15 September 2007.
허스트는 또한 2011년 미국의 락밴드 Red Hot Chili Peppers의 I’m with You 앨범
This is the cover art for the album I'm with You by the artist Red Hot Chili Peppers. The cover art copyright is believed to belong to the label, Warner Bros. Records, or the graphic artist(s), Damien Hirst.
그는 자신의 예술 작업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 했다고 합니다.
“예술은 머리에서 나옵니다. 만약 어떤 재미난 것을 이야기 하면, 그것이 바로 예술 작품의 제목이 되고 저는 그것을 받아 적습니다.
예술은 또한 어디서나 나옵니다. 모든 주변의 것들에 대한 반응이 바로 예술이죠.
저에게는 수 년간 작업해 오고 있는 아이디어들이 있습니다. 가령 갤러리에 무지개를 만드는 방법과 같은 것들 말이죠.
그리고 저는 언제나 엄청나게 많은 작품 제목과 쇼를 위한 아이디어, 그리고 제목이 없는 작품들 리스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테이트 뮤지엄 >> http://www.tate.org.uk/art/artists/damien-hirst-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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