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eline: The High Renaissance
미켈란젤로는 신의 창조능력을 지닌 조각가였으나, 시스틴 성당의 천정화 <천지창조>로 더 유명하다. 그 외에도 <최후의 심판>과 조각으로는 <다비드>, <죽어가는 노예>가 있다.
새롭게 재조명된 고대철학과 중세의 독단적인 기독교적 가치가 충돌,
두 가지 상반된 대립속에 인문주의와 문화적 혁명이 피렌체를 중심으로 르네상스 시대가 시작.
미켈란젤로는 인문주의적 가치와 기독교적 신앙에도 관심.
미켈란젤로 유모의 남편이 셰티니아노의 채석장에서 일하므로, 돌과 망치를 다루는 기술을 익혔다. 엄마는 죽고 10살때, 아버지 재혼하고 피렌체로...13세부터 그림시작,
조토와 마사치오의 그림을 모사, 로렌조의 후원으로 메디치 정원에서 '목신의 머리' 조각.
로렌조의 후원을 받는 사업가, 철학자, 예술가들과 메디치 궁에서 살다가 로렌조의 사망으로 궁을 나와 17세에 해부학을 연구하고 인체에 관한 비밀 탐구. 당시 사보나롤라의 통치하에 르네상스의 문화가 일시 중지. 1500년 24세 '피에타' 조각- 예수그리스도의 늘어진 육체는 완벽한 나신, 그는 대리석에 자기의 조각이 어디에 숨어있는지를 보고는 돌로부터 그를 해방시켰다.
In full MICHELANGELO DI LODOVICO BUONARROTI SIMONI (b. March 6, 1475, Caprese, Republic of Florence [Italy]--d. Feb. 18, 1564, Rome), Italian Renaissance sculptor, painter, architect, and poet who exerted an unparalleled influence on the development of Western art.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르네상스적인 천재라면, 조각의 천재는 미켈란젤로.
그의 드로잉에서조차 그가 인간의 해부학을 얼마나 완벽하게 이해했는가를 드러내준다.
<리비도 무녀를 위한 습작>
Pieta. 1499. Marble. St. Peter's, Vatican.MICHELANGELO Buonarroti
1512년, 시스티나 대성당 천정화: 300명 이상의 사람, 33개의 패널. 37세 그는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37세에 회화의 대가가 되있었다. 교황 율리우스 2세 덕분에. 13명의 조수는 잡일뿐, 천정화의 대부분을 그 자신이 직접 그렸다. 4년만에 완성.
<아담의 창조><인간의 타락><노아 이야기>의 3장9화면.
The Creation of Adam. 1508-1512. Fresco. Sistine Chapel, Vatican
하느님의 손길을 중심에 두고, 간단하고 힘차게 위대한 창조의 모습을 통해서 신의 전지전능함을 우리의 눈으로 볼 수 있게 만든 방법은 미술의 가장 위대한 기적중의 하나
The Fall of Man and the Expulsion from the Garden of Eden. 1508-1512. Fresco. Sistine Chapel,
David
Gigantic marble, started in 1501 and completed in 1504
Michelangelo began work on the colossal figure of David in 1501, and by 1504 the sculpture (standing at 4.34m/14 ft 3 in tall) was in place outside the Palazzo Vecchio. The choice of David was supposed to reflect the power and determination of Republican Florence and was under constant attack from supporters of the usurped Medicis. In the 19th century the statue was moved to the Accademia
David is the most popular hero of the Bible, his story is told in The First and in the Second Books of Samuel. He descended from the tribe of Judah, started his career as a shepherd, and was anointed by the prophet Samuel, 'And the Spirit of the Lord came mightily upon David from that day forward' (1 Samuel 16:13).
At the age of 18 David was admitted to king Saul’s entourage as a musician. The main concern of the king was the war with the Philistines, among whom fought the giant Goliath. David asked Saul’s permission to fight Goliath. David killed Goliath with a stone thrown from his sling and then beheaded him with Goliath's own sword. On seeing this the Philistine army fled.
내적 역동감, 고대 누드의 영향, 해부학적 지식, 피렌체를 상징하는 시민의 자유를 대변하는 조각상 다비드. 그에게 있어서 조각은 돌에 갇힌 자신의 창조물을 해방시키는 일이었다.
죽어가는 노예.Dying Slave. c.1513-1516. Marble. The Louvre, Paris, France
육체가 죽음의 지배를 받는 순간을 초연하고 아름답게 묘사하고 있다.
Moses 1515 Marble, height 235 cm S. Pietro in Vincoli, Rome
모세의 거상으로 빈곤과 작별, 작업현장을 학교로...
1527년 로마는 독일군의 침략으로 그의 낙관적인 작업은 사라지고 50대 중반 토마스와의 순수한 사랑으로 보다 심오해지고 복잡.
Brutus. 1540. Marble. Museo Nazionale del Bargello, Florence, Italy.
Tomb of Lorenzo de' Medici. 1526-1531. Marble. Medici Chapel, San Lorenzo, Florence, Italy.
Tomb of Giuliano de' Medici. 1526-1531. Marble. Medici Chapel, San Lorenzo, Florence, Italy.
The Last Judgment (detail). 1534-1541. Fresco. Sistine Chapel, Vatican
제단화의 주제는 최후의 심판. 기독교에서 최후의 심판날이 오면 죽은 사람들이 무덤에서 일어나 다시 심판을 받게 된다. 맨 위는 수난도구를 들고 등장하는 천사들. 그 아래에는 심판자 예수가 오른팔을 들고 있는 모습, 예수 옆에는 마리아가 죄지은 영혼들의 용서를 구하면서 탄원. 그 아래에는 선한 영혼과 악한 영혼들이 푸른 창공을 떠돌고 있다. 맨 아래쪽에는 무덤을 열고 일어나는 사람들과 지옥불로 끌려가는 사람들이 보인다.
수염없는 근육질의 아폴론을 닮은 하나님! 이교도적 표현에 거부감.
벽화에 대한 논란이 심해지자, 신교에서 반감.
벗은 몸을 부분부분 천으로 가리는 작업이 다른사람에 의해 이루어졌다.
59세에 착수, 7년만에 완성. 391명의 인물.
저주받은 영혼, 천사와 악마가 서로 영혼을 가져가려고 다투고있다. 그 광경을 차마 볼 수 없어 한 손으로 눈을 가리고 있다.
The interior of the Sistine Chapel showing the ceiling fresco. Sistine Chapel, Vatican.
St. Peter's. 1546-1564. Rome, Italy.
베드로 성당 중앙 돔을 미켈란젤로가 설계
Capitoline Hill. Piazza Campidoglio, Rome, Italy.
투박한 미완성 작품, 그의 첫작품과 같은 제목의 마지막 작품.
젊었을때는: 아름다움을 추구하였으나, 노년에는: 내면 (신앙)을 작품하였다.
탐미를 위해 바쳤던 기도가 인간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게 된다. 우주의 중심에 있는 인간으로서...
89세에 세상을 떠나기 8일전까지 작업하였다.156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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