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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story of Arts/20C

*현대미술은 왜 현대미술인가?

by art holic 2020. 5. 18.

 

1.현대미술의 개념

Modern Art-근대 미술, 또는 현대미술/ 포괄적이고 상대적 의미: 15세기 르네상스 시대의 사람들도 자신들의 시대를 modern이라 칭함.

Contemporary Art- 동시대 미술/20세기미술∼현재

2. 현대미술로 가는 길잡이

19세기 근대 사회의 태동과 미술의 전개 과정은 밀접한 관계를 맺음: 산업혁명, 도시의 발 달, 과학과 기술의 발전, 자본주의의 정착. 1, 2차 세계대전.

1) 현대 미술은 이전 미술과 어떻게 다를까?

현대 미술 이전의 미술은 시각적 사실을 충분히 재현하는데 목적이 있었음.

-착시(illusion): 2차원의 평면을 3차원의 현실처럼 보이게 할 것./원근법, 명암법 등

-사실주의(realism): 사실주의는 19세기 미술운동으로서의 Realism과 일반적 의미의 realism으로 구별할 필요가 있다. 19세기 이전의 사실주의는 미술을 현실세계의 거울 로 생각해 그림이나 조각이 실제처럼 보이게 하려함. 착시효과도 여기서 기인함. 19 세기 사실주의 이후는 직접 목격한 현실을 그림에서 표현하는데 중점을 둠.

-인상주의(Impressionism): 시각적 사실성.

2) 20세기 초 미술의 위기

사진, TV, 비디오, 영화, 가상현실의 등장으로 회화는 위기에 처하게 됨.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개념 중시, 혼합 매체, 미술 영역의 확대 등이 제시됨.

3)미술 개념의 변화

미술은 더 이상 자연의 거울이 아니라 독자적이고 자율적인 세계라는 생각이 자리 잡게 됨.

여기서 미술가 자신이 보다 직접적으로 드러나게 되었음. 1, 2차 세계대전은 미술이 신체, 생명, 고통에 대해 보다 깊이 생각하게 함.


*팝아트(Pop Art)

 

1.명칭의유래

1956년 대중문화에 관심이 있었던 영국 젊은 미술가들의 모임인 인디펜던트 그룹의 전시회인 <이것이 내일이다>/이 전시회의 포스터 겸 카탈로그에 쓰일 이미지로 해밀턴의 콜라주 작품<오늘날의 가정을 이토록 색다르고 멋지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등장, 이 작품 중에 Pop이란 단어 출현.

이 그룹의 비평가였던 로렌스 알로웨이가 팝 아트라는 말을 처음 사용함.

 

2.팝아트의 발생배경

2차 대전 이후 급속하게 진행된 산업국가에서 확산되는 대중문화, 영상매체에 대한 관심이 주요한 배경이 됨.

 

3. 팝아트의 전개

1)영국팝아트

보수화되고 정체된 사회에 대한 비판적 성격이 강하며 사회와 미술을 연결시키고자 함.

1950년대 초부터 리처드 해밀턴, 데이비드 호크니 등이 대중사회와 문화의 문제에 대해 토론하고 전시회를 개최.

기존 미술과 달리 대중문화를 무시하는 태도를 보이지 않음. 뒤샹과 다다의 영향.

- 주요작가: 리처드 해밀턴, 피터 블레이크, 데이비드 호크니,에드와르도 파올로치, 엘렌 존스 등

2) 미국 팝아트

1960년대 초반에 등장함. 1940-50년대의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이고 모호한 성향에 대한 반작용.

영국 팝아트와 달리 산업 사회에 대한 낙관적인 입장. 대량 생산의 결과물과 대중문화의 상징에 대한 관심을 적극적으로 표명함.

 

4. 팝아트의 특성

1)고급문화(순수 음악, 순수 미술 등 기존의 예술이라 칭했던 분야)

저급 문화(상업 영화, 텔레비전, 광고, 만화 등)의 구별을 무의미하게 만듬.

2) 반복과 복제

3) 작가의 독창성에 대한 의문 제기


*추상표현주의와 엥포르멜

<추상표현주의>

1.추상표현주의(AbstractExpression!ism) 발생 배경

1)1930년대초 이래 나치의 위협과 전쟁을 피해 유럽 예술가들이 미국으대거이주.

2)유럽의 영향에서 벗어나 미국을 새로운 문화의 중심지로 위치시키고자 하는 시도가 나타남.

  a. 프랑스 미술을 대표한다고 여겨졌던 초현실주의에 대한 반발

  b. 보다 건전하고 순수한 미국적 토대에 기초한 미술 추구

3)새로운 현대미술의 중심지로서의 미국의 역할 강조- 2차대전 이후 냉전체제하에서 미국의 정치적, 경제적 힘을 바탕으로 세계미술의 중심지로 부상.

  a.1929년 세계 경제 대공황

  b.1933년 루즈벨트 대통령의 뉴딜정책/연방미술사업(FederalArtProject):

      미술가이  국가에 고용되어 공공 건물에 벽화를 그려 미술가의 고용창출과 최저

     생계비를 보장했던 사업-사실적 미술에 대한 장려: 미국 ‘지방색’의 형상화에 주력함.

 

2.추상표현주의 명칭의 유래

1)1929년 미국에서 열렸던 칸딘스키 전시회에서 알프레드 바가 ‘형식은 추상적이지만 내용은 표현적’이라고 언급한 데서 유래.

2)1946년 <뉴요커>의 미술 비평가 로버트 코츠가 한스 호프만의 전시회에 대한 전시평에서 ‘추상표현주의’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함.

 

3.추상표현주의의 전개

1)액션페인팅(ActionPainting)

a.순간의 행위 - 우연성의 효과를 새로운 미의식으로 발전시킴

 자신들의 회화세계 구축 -드리핑(Dripping), 타시즘(Tachisme), 컬리그래피 (Calligraphy) 와 같은 개성적인 표현

-자유롭고 율동적인 선 / 비정형적, 우연적인 형태

-즉흥적, 속도감 있는 특성의 표현 / 단순한 색채보다는 다채로운 색채를 사

b. 전면회화(All-Over painting)

: 화면 전체가 위계 없이 균일한 의미..회화 본래의 평면성에 주의 집중, 제작과정에서 상하 좌우의 구별이 무의미함.

캔버스 너머까지 확장되는 벽화 개념

색채와 회화평면이 완전히 일치되어 회화의 평면성 강조

-화면의 구성, 명암법을 제거한 색채의 균질성으로 화면의 평면성 강조

c. 원시적, 신화적 주제 추구-앙드레 마송의 자동기술법의 영향

 원초적 상태의 인간에 대한 관심-원시 미술, 인디안 미술에 대한 관심.

2)색면추상(Color-FieldPainting)

a. 색면추상이란: 추상표현주의의 한 경향, 전면 회화방식에서 영향 받음.

액션페인팅에 반대, 촉각적인 회화의 물질성 거부, 색채에 대한 관심이 결합됨.

명상적, 정신적인 분위기의 고요한 작품 제작

b. 색면추상의 특성

전쟁의 허무감 극복 - 실존적 입장에서 좀더 근원적인 상징물 필요함 자각

우연과 임의보다 철학적 이념 바탕.

-단순하고 강렬한 색면 회화Color-Field Painting 추구

원시미술, 마티스 연상 : 강렬, 단순한 색채 -> 숭고의 이미지를 넓은 색면 위에 나타냄.

 

5. 추상표현주의의  특성

1)서구 근대 미술의 복합적인 요소 모두 포함

:야수주의, 표현주의, 다다, 미래주의 초현실주의로 이어지는 한 계보와 인상주의, 입체주의, 기하학적 추상의 계보 모두 받아들임.

2)자동기술법의 강조-무의식 상태

:형상성 초월하려는 시도/구상적, 또는 추상적이든 지시성과 방향성 가진 형상 거부

6.추상표현주의의조형상의특징

1) 형식과 주제의 동시성

2) 결과물 보다는 과정 강조: 액션 페인팅, 미완성의 상태

3) 평면성의 강조-전면회화

4) ‘오브제’로서의 그림-그림의 ‘사물성’의 강조

 

<앵포르멜>

1.앵포르멜(Informel)명칭의 유래

1) ‘앵포르멜’은 원래 부정형, 비정형의 뜻

제 2차 세계대전 후 정형화, 아카데미즘화한 추상, 기하학적 추상에 대해 반발하여 일어남.

2) 미국의 추상표현주의에 상응하는 동시대 유럽미술 지칭.

3)서정추상, 타시즘과도 거의 혼용

뜨거운 추상 전체를 양식적으로 대표하는 용어

 

2.앵포르멜의 발생 배경

1)2차 세계 대전 : 황폐된 유럽과 보편적 가치의 상실.

2) 사상적 배경: 장-폴 사르트르, 알베르 까뮈 / 실존주의

개인이 도덕적 가치의 근원/ 외적인, ‘객관적인’ 기준에 의지하지 않음. 삶 안에서 스스로의 행동을 선택

직접적, 자발적인 표현 : 개인의 특정한 상황 반영

=> 추상의 정당화.

=>전쟁 동안 고통을 겪은 몇몇 미술가들의 전후 (戰後) 전시는 이러한 배경에서 깊은 영향을 줌.

 

3.앵포르멜의 전개

1)1939년경 - 추상 : 회화와 조각의 대안으로 등장

전쟁 이후 파리의 추상미술 : 기하추상이 주류를 차지함

‘차가운 추상’(기하추상)과 ‘뜨거운 추상’(서정추상) 구별

- 타시즘, 앵포르멜, 물질주의(Matérisme), 또 하나의 미술(un art autre)등 여러 명칭으로 불림.

2)추상적인 표현주의 경향을 띠었음

=> 1950년대 후반 – 국제적으로 인정받음.

 

4.앵포르멜의 특성

1)포트리에, 뒤뷔페, 볼스 : 앵포르멜 미술 운동 선구자 역할/ 가혹한 전쟁의 상황속에서 자신의 체험을 기반으로 억압된 인간의 극한적인 정신을 다룸.

2) 삶의 실존적인 모습 표출하고자 함/ 소수의 문학가 및 화가에게 인정받았을 뿐, 앵포르멜의 이념은 비평가 미셀 타피에에 의해 구체화됨./구상 ,비구상을 부정. 앵포르멜 미술에서는 표현의 제스처보다는 마티에르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강조하였으나 작가들의 양식은 다양했으며 구성원도 늘 유동적.


<초현실주의>

1.명칭의 유래: 1917년 기욤 아폴리네르가 장 콕토의 발레극 <퍼레이드>와 자신의 희곡 <티레시아스의 유방>을 “초현실적”이라 부른 데서 유래함.

2. 초현실주의의 발생배경: 다다의 반 부르주아적, 반이성적 태도에서 영향 받음.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학과 꿈에 대한 연구에서 영향 받음.

3.초현실주의의 특성

-로트레아몽의 시 구절인 “ 재봉틀과 우산이 해부대에서 우연히 만나는 것은 아름답다” 가 초현실주의의 주도적 이념임.

-브르통: 선입견 없이 현실을 바라보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이를 위해서는 꿈과 무의식의 영역을 탐구해야 한다고 봄.

결과적으로 억눌린 욕망의 해방 추구-비논리적이고 우연성에 입각한 예술, 내면의 그림이 미술작품의 직간접적인 원본이 됨.

4. 초현실주의의 형성

1차 세계대전 이후 다다운동에 참여했던 이들 대부분이 초현실주의에 가담..

다다와 마찬가지로 초현실주의 역시 문학에서 먼저 시작되어 회화, 조각, 사진, 영화 등으로 확대됨.

1926년 초현실주의 갤러리가 개관

1938년 ‘국제 초현실주의 전시회’-파리 보자르 갤러리

1939년 2차 세계대전 발발로 수 많은 초현실주의 예술가들이 미국으로 피난함.

1966년 지도자인 시인 브르통의 사망으로 공식 해체됨.

5. 초현실주의 미술의 특징

입체주의, 추상회화의 추상적 형식언어를 거부하고 구상적인 표현으로 복귀. 묘사수단 대신 그림 내용에 중점을 둠.

5. 초현실주의 사진과 영화

현실을 묘사하는 대신에 새롭게 창안해야 한다고 주장.

사진의 객관성이 착오임을 폭로함. 카메라의 조작이 자유롭게 이루어짐.

초현실주의 영화- 달리, 브뉘엘 / <안달루시아의 개>(1928)

브뉘엘/ <황금시대>(1930)

6. 초현실주의 기법

1) 자동기술법 Automatisme

모든 습관적 기법이나 고정관념, 이성 등의 영향을 배제하고 무념무상의 상태에서 손이 움직이는 대로 그리는 것을 말한다.

2) 프로타주frottage

나무 파편이나 나뭇잎 위에 종이를 대고 연필을 문질러 그림이 떠오르게 하는 수법을 말한다.

3) 데칼코마니decalcomanie

회화에서는 미끄러운 성질의 종이에 물감을 칠하고 그것을 접었다가 다시 피거나 또는 다른 종이를 그 위에 대고 눌렀다가 뗄 때 생기는 우연한 효과를 작품에 이용한 것을 의미한다.

4) 데페이즈망depaysement

초현실주의 회화에서는 낯익은 물체를 뜻하지 않은 장소에 놓으므로써 꿈속에서 밖에 없는 화면을 구성했는데, 이는 심리적 충격뿐 아니라 보는 사람의 마음속 깊이 잠재해 있는 무의식의 세계를 해방시키는 역할을 한다.

5)레이요그램rayogram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감광 재료 위에 물체를 얹어 거기에서 만들어지는 명암 속에서 추상적 사진을 찍은 것이다.

6)꼴라주collage

화면에 인쇄물, 천, 쇠붙이, 나무조각, 모래, 나뭇잎 등 여러 가지 물질을 붙여 구성하는 것인데, 이차원적 평면에 마치 3차원의 물체를 콜라주한 것처럼 트롱프 뢰이유 기법으로 그리기도 함.

7)오브제object

예술과 관련 없는 물건, 또는 그 부분을 본래의 일상적 용도에서 떼어내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잠재한 욕망이나 환상을 불러일으키게 하는 상징적 기능의 물체를 말한다.

*문학, 예술에서는 우연히 발견된 사물 즉 object troube. 로트레아몽의 <말도로르의 노래> 중의 한 구절에서 낯선 사물들의 만남에 관한 내용. “해부대 위에서의 재봉틀과 우산의 만남

*다다와 초현실주의

<다다>

1. 다다의 발생 배경

1차 세계대전은 서구세계에 심각한 상처를 남김

-근대문명에 대한 회의와 부정적 입장의 확산

-전통적인 규범에 대한 반발과 부정

-합리주의와 기존 예술에 대한 반발에서 비합리주의와

반문화적인 예술 추구

 

2. 다다의 전개

1) 명칭의 유래: 아이가 내는 중얼거리는 소리, 장난감 목마 등을 뜻하기도 함-아무 런 뜻도 없는 무의미한 소리를 뜻함.

2) 다다의 전개: 다다의 태동지는 스위스 취리히의 카바레 볼테르-1916년부터 후고 발, 한스 아르프, 트리스탄 차라 등이 부르주아 문화에 반대하는 모임을 가짐.

뒤샹 등 미술가가 합류해 오브제, 콜라주, 포토몽타주 등의 표현기법 개발.

베를린, 퀄른 등지에서 또 다른 다다 그룹-막스 에른스트가 주도. 미국 뉴욕에서도 다다 그룹이 결성됨.

1922년 해산과 동시에 대부분의 다다이스트들이 초현실주의에 합류.

1차 세계대전 이후 아방가르드 미술의 중심지인 파리 예술계와 긴밀한 접촉-초현실주의 지도자인 브르통이 1920년 <리테라튀르>에서 다다 선언을 실음.

3) 다다의 의의: 반문화적, 반 부르주아적 태도를 표명-이성과 합리성에 반대하고 우연성과 개인의 근원적 욕구에 충실하고자 함으로서 초현실주의를 포함한 현대미술 전체에 큰 영향을 줌.

<뒤샹의 레디메이드(readymade)>

뒤샹은 만 레이와 같이 뉴욕 다다에서 주도적 역할.

1913년 미술가의 역할에 대해

“물질을 교묘하게 치장하는데 있지 않고 미의 고찰을 위한 선택에 있다”고 정의.

-이후 개념 미술 작가들에게 영감의 원천을 제공함.




*표현주의

 

명칭의 유래

표현주의는 20세기에 독일을 중심으로 나타난 예술의 한 경향을 말한다. 표현주의라는 명칭은 1910년 쥴리앙 에르베가 자기작품을 설명 하면서 처음 사용했고, 현재의 의미로 사용된 것은 <베를린 신분리파>전시회에서 한 심사위원이 페히슈타인의 작품을 보고 “아직도 인상주의(Impressionism)인가?”라고 물었을 때 “아니다, 표현주의(Expression!ism) 이다'라고 대답한 데서 유래했다. 표현주의라는 말이 보편화된 것은 헤르바르트 발덴이 미술 잡지 <스트룸(Strum)>에서 표현주의라는 표제로 모든 혁명적 미술운동을 취급한 이후이다.

 

표현주의의 발생배경

•표현주의는 미술뿐 아니라 문학, 연극, 음악, 영화 등 대부분의 예술분야에 걸쳐 다양하고 광범위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다. 당시 프랑스와 영국은 산업화와 민주정치의 발달을 보였으나 독일은 급속한 공업화와 도시화, 전쟁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정치, 경제적으로 매우 복잡하고 어지러운 상황이었다. 그 결과 부정과 사회적 모순에 대한 항의로서의 도덕적 병폐를 고발하는 폭력, 꿈, 비관주의, 유토피아를 향한 갈망과 옛것에 대한 증오 등이 혼합된 독일사회의 문제점을 반영하는 경향을 띤 사조인 표현주의가 처음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표현주의의 형성과 전개

표현주의의 정신적 출발점은 제 1차 세계대전과 그 전쟁 중에 생긴 주변 상황에 대한 공포라고 볼 수 있다. 표현주의 회화의 선구자로는 반 고흐, 고갱, 뭉크, 앙소르(Ensor)를 꼽을 수 있다.이들은 자연을 그대로 묘사하기보다는 개성적이며 독특한 색채 사용으로 감정을 환기 시키려 시도하였다. 당시 독일의 심각한 정치, 사회, 문화 전반에 걸친 문제점을 반영하듯 독일의 표현주의는 신비주의와 종교적 감성 그리고 기계문명에 대한 반발 등의 영향으로 비물질적이고 정신적 표현을 시도하게 되었다. 독일 표현주의는 사물의 외형이나 실체를 똑같이 재현하는 사실주의에 반대하여 사물의 내면에 존재하는 것들을 나타내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 미술의 영역을 확장하여 눈에 보이는 세계를 훨씬 넘어섬으로써 추상적이고 가공적인, 예지를 할 수 없는 세계까지 다루려 했다. 표현주의 작가들은 주관적 감정에 따라 형태를 왜곡해 표현함으로서 기이하고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표현해 당시의 정치적, 사회적 상황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를 고민하던 예술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20세기초 독일에서 일어난 표현주의는 크게 두 개의 운동으로 나눌 수 있다.

독일 표현주의: 그래픽의 충동,
20세기 초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시작된 폭넓은 모더니스트 운동인 표현주의에 관련하여~
당시의 미학, 사회, 정치 상업의 융합은 독일의 화가와 조각가에게 판화 드로잉 포스터 정기간행물 등의 그래픽 매체를 선택하게 만들었고, 그래픽예술, 판화의 부활로 이어졌다. 표현주의가 처음 떠오른 드레스덴을 시작으로 청기사파의 집결지인 뮌헨, 오스트리아의 표현주의가 탄생한 빈까지 막스베크만, 오토 딕스 등 

 

-1905년에 결성된 원시주의적 미술운동인‘다리파’(키르히너,헤켈,슈미트-로틀러프)

-1911년에 등장하는‘청기사파’(야울렌스키,칸딘스키,파울클레,마케,프란츠마르크,뮌터)

 

표현주의 영화의 발생배경

독일 정부는 제 1차 세계대전과 다양한 정치적 견해로 분열된 독일국가의 단결력을 결집하기 위해 1917년 작은 영화사들을 통합-U.F.A라는 거대한 회사를 설립했다. 이러한 상황은 경쟁력 있는 상품이었던 영화를 수출하기 위해 영화의 제작을 장려하는 분위기를 확산시켰다.(외국 영화의 수입이 철저하게 제한됨)

U.F.A의 활약으로 1920년대 독일 영화계는 최고의 전성기를 누린다. 이때 독립적으로 활동하던 소규모 제작사들은 U.F.A의 통상적인 영화 제작양식에서 벗어나려는 시도를 하게 되어 다양한 장르의 실험적인 영화들이 제작되었다. 여기서 당시 전위운동의 하나로 미술에서 먼저 나타난 표현주의 양식을 영화에 도입하였고, 독일인들의 패전의 경험에 따른 비현실적이고 불안한 사회분위기를 반영하는 소재들이 이러한 표현주의 양식과 결합하면서 독일 표현주의 영화라는 독특한 양식이 탄생하였다.

 

표현주의 영화의 특징

독일 표현주의자들은 현실을 기계적으로 복제하는 사실주의를 넘어 영화적인 현실세계에 주목, 새로운 창조를 위해 소리, 색, 시공간적 연속성 등을 철저하게 이용하였다.

피사체를 객관적으로 반영하는 카메라에 심리적이고 주관적인 시각을 부여했으며 또 빛의 화가 렘브란트를 연상시키는 로키(Low-key)와 키 라이트(Key-light)를 사용한 극단적인 명암과 정밀하게 짜인 세팅을 종종 사용하였다.

배우들의 연기조차 과장되면서도 정교화 되었다. 영화의 공간도 초현실주의적인 이미지를 담으며 기하학적이고 왜곡된 미장센이 도입되었다.

 

야수주의와 입체주의

20세기 초, 20세기 미술의 성향을 단적으로 제시하는 미술운동이 프랑스에서 일어난다. 야수주의와 입체주의가 그것으로 현대미술에 대한 대중의 인식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야수주의와 입체주의가 태동한 배경에는 고갱, 반 고흐, 세잔과 같은 후기 인상주의에 속한 작가들의 대규모 회고전이 있었다.

20세기 초 서구 제국주의 열강의 식민지 쟁탈과 이국적인 정취 선호가 확산되면서 미술에 있어서도 아랍문화, 아프리카 흑인미술 등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다.

 

1. 야수주의(Fauvism)

 

1)명칭의 유래

야수주의는 1905년에서1910년경까지 지속되었으며, 평론가 루이 복셀이 1905년에 열린 살롱 도톤느에 출품된 마티스, 드랭, 블라맹크 등의 작품을 야수들(Les fauves)의 그림이라 혹평한 데서 유래되었다. 프랑스 국립미술학교에서 상징주의 화가 구스타브 모로의 가르침을 받았던 마티스 등은 스승의 격려에 힘입어 새로운 미술에 대한 실험을 제기했다.

 

2)야수주의의 전개와 특성

야수주의는 1905년 살롱 도톤느와 살롱 데쟁데팡당전에서 최고조에 다다랐고, 1908년 이후에는 독자적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 마티스, 드랭, 블라맹크 등이 즐겨 방문했던 낙천적이고 열정적인 프랑스 남쪽의 분위기는 야수주의의 밝고 낙관적인 주제와 색채로 드러난다.

색채를 통한 회화의 독자성을 추구했던 야수주의는 그동안 회화에 있어 보조적인 위치에 있었던 색채를 선, 형태, 상징과 같은 위치로 끌어올려, 색채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회화를 선보였다. 또한 색채를 묘사적 기능에서 해방시켜 표현적, 장식적 기능으로 사용함으로서 강렬한 원색으로 대표되는 색채 감각에 의한 형태변형과 단순화를 시도함으로서 색채의 독립을 선언했다.

 

 

2. 입체주의(Cubism)

 

1)명칭의 유래

입체주의는 1900년에서 1914년까지 파리에서 진행되었던 미술운동이다. 1908년 마티스는 살롱 도톤느에서 브라크의 그림을 작은 입방체(cube)라 칭했고, 평론가 루이 복셀이 브라크의 그림을 두고 ‘모든것을 기하학적 도형, 입체로 환원시킨다’라고 조롱한 것을 계기로 입체주의 이론가인 시인 아뽈리네르가 피카소, 브라크 등이 창시한 새로운 미술운동을 지칭하는공식 명칭으로 입체주의를 사용하게 되었다.

 

2) 입체주의의 전개와 특성

(1)입체주의의 성립배경

19세기말부터 회화적 본질에 대한 숙고와 과학은 발전은 입체주의가 태동할 수 있는 배경으로 작용했다. 막스 플랑크, 아인슈타인 등의 혁신적 이론 발표와 라이트 형제의 비행성공은 회화에서도 가시적인 것을 넘어서는 조형 분석력과 , 입체감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부추겼다.

1907년 살롱 도톤느에서 개최된 세잔의 대회고전은 입체주의가 전개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인상주의가 부정한 사물의 고유색을 인정하고 데생에 새롭게 주목한 세잔의 그림은 모든 사물의 기본적 형태를 단순한 기하학적 모양으로 환원해 2차원적 평면에서 재구성해 표현한 특징을 갖고 있었다. 이렇게 모든 물체를 구, 원추, 원통으로 제시한다는 것은 한 화면에 여러 개의 시점 공존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화면에 합리적, 객관적 질서를 부여하려 했던 고전미술에 다시 주목함으로서, 단순히 감정적 표현에서 벗어나 보다 이지적이고 지성적인 미술이 나올 수 있게 했다.

아프리카 흑인미술, 고갱의 타히티 그림에서 드러난 원시미술은 형태의 단순화와 힘의 표현에서 입체주의가 새로운 형태와 공간을 재현하는데 영향을 주었다.

(2)입체주의의 특성

입체주의는 전개과정에 따라 분석적 단계와 종합적 단계로 구분된다.

피카소는 1907년 작 <아비뇽의 아가씨들>에서 공간처리에서 세잔의 파사주 기법을 사용하여 여러 개의 시점을 단일 형태에서 결합했다. 인물의 처리에서 화면 오른쪽 아래에 주저앉아 있는 여인은 기존의 관점에서 보면 얼굴은 앞모습이고 몸은 뒷모습인 불가능한 자세를 하고 있다. 복수의 시점이 한 형태에서 어떻게 결합하고 있는지를 보여 주는 예이다.

또한 여인들의 얼굴 표현에서는 아프리카 가면의 영향이 드러난다.

브라크는 <레스타크의 집들>(1908년)에서 색조를 제한하고 공간 처리에 있어 역시 세잔의 파사주 기법을 사용했다. 일종의 기하학적 풍경화라 볼 수 있는 이 작품은 고정된 관객의 시점에서 벗어나 여러 시점을 사용하고 화면에 빛을 투영하는 광원을 화면 곳곳에 산재시킴으로서 공간과 2차원적 평면인 화면사이에 미묘한 긴장관계를 부여하고 있다.

a. 분석적 단계: 대상을 단면들로 잘게 분할, 색조를 제한하여 사용하거나 단색조 화면을 제시한다.

ex)피카소, <칸바일러의 초상>, 1910.

브라크, <바이올린과 촛대>, 1910.

b. 종합적 단계

1912년경부터 피카소, 브라크는 실제 생활 및 대중 문화-신문지, 벽지, 상표 등의 요소들을 화면에 직접 도입해 화면위에서 조합해 낸다. 색채가 재도입되며 콜라주(collage), 파피에 콜레(papier colle)가 발명되기에 이른다.

ex)피카소, <등나무 의자 무늬가 있는 정물>, 1912/ 밧줄, 유채, 종이를 붙임

브라크, <과일 접시와 유리컵>, 1912/ 목탄, 종이를 붙임

(3)입체주의의 의의

입체주의는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작가들에게 중요한 위상을 차지한다. 입체주의는 20세기 전체에 걸쳐 지속적인 영향을 주었다. 입체주의의 미술적 이념은 회화의 독립을 완성해, 추상미술로 가는 직접적인 통로로 작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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