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hibition/Painting&Prints

한국의 단색화 - Dansaekhwa: Korean Monochrome Painting

by @artnstory 2012. 3. 18.
과천국립현대미술관www.moca.go.kr

이인현, 장승택, 김택상, 문범, 이동엽, 정창섭  작품 정말 좋더라~

전시기간2012.03.17 - 2012.05.13
국립현대미술관 / 제 1, 2 전시실 및 중앙홀
이우환, 박서보 등 총 31명

 

 

 

 

 

 

 


 

 

한국의 단색화 - Dansaekhwa: Korean Monochrome Painting

국립현대미술관은 2012년 3월 17일부터 5월 13일까지 <한국의 단색화>전을 개최한다. 이 전시는 1970년대 초반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전개과정을 통해 한국 현대미술의 대표적인 미술사조로 자리 잡은 ‘단색화’(Dansaekhwa)를 집중 조명하는 전시이다. <한국의 단색화>전은 일체의 구상성을 배제하고 순수한 단색 추상화만으로 이루어진 전시로서 곽인식, 권영우, 김기린, 김장섭, 김환기, 박서보, 서승원, 윤명로, 윤형근, 이동엽, 이우환, 정상화, 정창섭, 최명영, 최병소, 하종현, 허황 등 17명의 전기 단색화 작가와 고산금, 김춘수, 김태호, 김택상, 노상균, 남춘모, 문범, 박기원, 안정숙, 이강소, 이인현, 이배, 장승택, 천광엽 등 14명의 후기 단색화 작가의 작품 120여점이 나오는 대규모 기획전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단색화에 대한 대중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한국 단색화의 형성과정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단색화 아카이브’가 꾸려진다. 한국 단색화와 관련된 각종 도록, 서적, 잡지, 일간지 기사, 드로잉, 공문 등 약 300여 종에 이르는 풍부한 자료가 비치되며, 작가와 이론가들의 생생한 인터뷰 내용을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70년대 당시 한국과 일본을 왕래하며 한국의 단색화에 영향을 미친 이우환 화백과 70년대 당시 단색화 운동의 주역 박서보 화백이 당시를 회고하는 두 차례의 대중 강연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전시 초빙 큐레이터인 윤진섭의 렉쳐 퍼포먼스 <퍼포먼스로 단색화를 논하다>, 그리고 국내외 미술사학자와 미술평론가들이 참여하는 국제학술심포지엄이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