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시대는 311년 콘스탄티누스황제가 기독교를 국교로 정하면서, 초기 기독교 미술인 비잔틴 미술과 그리고 로마네스크와 고딕미술로 전개된다. 중세 문화적 주도권은 그리스, 터키에서 점차 북유럽으로 옮겨지고, 기독교가 내세의 구원을 중요시하여 영혼의 표현에 치중했다. 그러면서 그리스와 로마의 누드는 사라지고 이 시기 미술은 종교의 교리 (가르침)을 널리 쉽게 전달하는 수단으로 사용하였다.
비자틴 미술은 로마제국의 수도를 비잔티움으로 옮긴 후의 지중해 동부 예술을 일컫는다. 공공예배장소로 바실리카(큰 회당)를 만들고, 종교적 주제를 다룬 모자이크가 대표적인 예이다. 이집트인들처럼 엄격한 규칙에 의해 그려진 후광을 두룬 성상화(Icons)는 오래된 전통에 의해서 신성시된 틀에 박힌 유형이었다.
<이집트인들은 그들이 존재한다고 ‘알았던’ 것을 그렸고, 그리스 인들은 그들이 ‘본’ 것을 그린 반면에 중세의 미술가들은 그들이 ‘느낀’ 것을 그림속에 표현하는 방법을 배웠다.>
<초기 기독교 바실리카: 산 아폴리나레 교회당>, 530년경, 라벤나 클라세.
<톄오도라 황후와 그녀의 시종들>산 비탈레 547년
그리스도가 빵 다섯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5천명을 먹였다는 성경 이야기.
mosaic 로 교회 내부를 장엄하고 화려하게 장식. 배경은 황금빛 유리조각.
교회가 명확성을 강조하므로 단순하게 표현.
로마제국 붕괴 이후 암흑의 시대라고 불리는 로마네스크는 ‘로마와 같은’ 이라는 뜻이다.
로마의 개선문의 원칙을 상기시켜준다. 이 교회는 지상에서 최후의 심판날 승리의 여명이 밝을 때까지 암흑 세력과 싸우고 악의 공격에 대해서 피난처를 제공하는 전투적인 관념을 가지고 있다. 로마네스크 교회는 적당한 높이에 수평적이고 둥근아치와 비교적 단순하고 엄격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Gothic painting
Painting in a style that can be called "Gothic" did not appear until about 1200, or nearly 50 years after the start of Gothic architecture and sculpture. The transition from Romanesque to Gothic is very imprecise and not at all a clear break, but we can see the beginnings of a style that is more somber, dark and emotional than in the previous period. This transition occurs first in England and France around 1200, in Germany around 1220 and Italy around 1300.
Painting (the representation of images on a surface) during the Gothic period was practiced in 4 primary crafts: frescos, panel paintings, manuscript illumination and stained glass. Frescoes continued to be used as the main pictorial narrative craft on church walls in southern Europe as a continuation of early Christian and Romanesque traditions. In the north stained glass was the art of choice until the 15th century. Panel paintings began in Italy in the 13th century and spread throughout Europe, so by the 15th century they had become the dominate form supplanting even stained glass. Illuminated manuscripts represent the most complete record of Gothic painting, providing a record of styles in places where no monumental works have otherwise survived. Painting with oil on canvas does not become popular until the 15th and 16th centuries and was a hallmark of Renaissance art.
<Lindisfame Gospels>의 한 페이지. 서로 뒤엉켜 있는 용과 뱀들로 이루어진 믿을 수 없을 만큼 복잡하고 풍부한 레이스 문양으로 된 십자가이다. 다양한 문양이 엄격하게 대응하며 디자인과 색채의 구성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