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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hibition/Installation & Sculpture

마르셸 뒤샹

by art holic 2019. 2. 10.

www.mmca.go.kr

WOW!

마르셸 뒤샹 작품이...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이 있어서인가,

필라델피아 미술관 소장품이 거의 다와서 마르셸 뒤샹전이 풍요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

하지만 미술과 친하지 않다면 그리 편안하고 재밌는 전시가 아닐 수 있다.

최근에, [1913년 세기의 여름] 책을 보고있다.

그 책을 본다면 조금 이해할 수 있을까? 천재들이 별처럼 쏟아지던 그 험악한 시기에 마르셸 뒤샹 역시 등장했었다.

1.다다의 발생; 1차 세계대전으로 서구세계에 심각한 상처를 남기게 되자, 

-근대문명에 대한 회의와 부정적 입장의 확산

-전통적인 규범에 대한 반발과 부정

-합리주의와 기존 예술에 대한 반발에서 비합리주의와 

반문화적인 예술을  추구하며 다다가 발생하게 되었다.  

2. 다다의 전개

아무런 뜻도 없는 무의미한 소리로 아이가 내는 중얼거리는 소리, 장난감 목마 등을 뜻하기도 

다다의 태동지는 스위스 취리히의 볼테르-

1916년부터 후고 발, 한스 아르프, 트리스탄 차라 등이 부르주아 문화에 반대하는 모임.

뒤샹 등 미술가가 합류해 오브제, 콜라주, 포토몽타주 등의 표현기법 개발.

베를린, 퀄른 등지에서 또 다른 다다 그룹-

막스 에른스트가 주도. 미국 뉴욕에서도 다다 그룹이 결성됨.

1922년 해산과 동시에 대부분의 다다이스트들이 초현실주의에 합류.

1차 세계대전 이후 아방가르드 미술의 중심지인 파리 예술계와 긴밀한 접촉-

초현실주의 지도자인 브르통이 1920<리테라튀르>에서 다다 선언을 실음.

3. 다다의 의의: 반문화적, 반 부르주아적 태도를 표명-

이성과 합리성에 반대하고 우연성과 개인의 근원적 욕구에 충실하고자 함으로서

초현실주의를 포함한 현대미술 전체에 큰 영향을 줌.

<샘>, 1950(1917년 원본의복제품), 자기(磁器) 소변기, 30.5×38.1×45.7cm, Philadelphia Museum of Art: 125th Anniversary Acquisition. Gift (by exchange) of Mrs. Herbert Cameron MORRIS, 1998 © Association Marcel DUCHA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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